평범하지 않은 그녀석

블로깅 당분간 멈추려다가 분노해서 쓰는 밀리언아서 운영이야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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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깅 당분간 멈추려다가 분노해서 쓰는 밀리언아서 운영이야기.

티니 2013.11.15 15:24
액토즈의 게임운영은 별개로 치고 게임이 재밌어서 자경단을 지원하고 글을 쓰다가.
도무지 넘사벽으로 답이 없는 운영에 지치고 열을 받아 게임조차 접고 잠시 블로그고 뭐고 내버려뒀었는데, 오늘은 글좀 써볼랍니다.

일단 보고 화가 난 글 링크부터 :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ma&no=1691204&page=1 (dcinside 밀아갤 행보관vps님 후기)

글의 전문 발췌(및 일부 대화내용은 이해를 위하여 수정)및 개인의 의견 담습니다.


1. Free Gift 3번째 이벤트 조작된 계정으로 만든 코드 사용자

Q. 정지를 먹은사람도 있고 먹지않은 사람도 있다 이거는 왜그런거냐.
A. 실제로 많은 유저들이 사용을 했다. 일단은 눈에띄는 사용자만 조치를 하였으며 차후에도 계속 진행될것.
 
Q. 정지먹은 사람들중 랭커들은 랭킹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A. 아마 지급될 예정이다. 랭킹이라는 것은 우스겟 소리로 '삶을 포기해야 한다' 정지가 해제된 계정은 보상이 지급될 것이다.
 
Q. 추천인 코드가 이런식으로 도둑질 당하면 소용이 있느냐 
A. 우리도 그점은 생각하지 못했다. 조만간 수정할 예정이며 수정 내용은 내부기획이라 말해주기 어렵다.

* 눈에띄는 사용자와 눈에 안띄는 사용자의 차이는 뭔지 결론적으로 모두 잡아내지 못한다라는 것이고, 이 모든 상황의 기반에는 잡아내야 할 로그들을 분석할 전담팀이 없다는 것이 가장 핵심일 것이라고 보입니다. 그러니 일단 여기저기서 분위기 보고 가장 큰 몇몇만 본보기 식으로 걸러내는 상황으로 보이는데 이것만으로 고객들의 화를 가라앉힐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부정이용을 한 이용자는 해당 기간 랭크에서 완벽하게 빠지게 되어 다른 이용자들의 랭킹 업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이런 조치조차 하지 않는 것 자체가 안쓰럽습니다.


2. 염하형 기교아서 수영복 수집 랭킹 마지막날 돌발비경 왜 공지와 다르게 마지막날 비경이 열렸는가
A. 그점은 정말 죄송하다. 이건 사측의 잘못이라고 인정하고 반성하고 있다. 차후에 이런일 없도록 노력하겠다.

* 랭킹이라는 부분에서 변수라는것은 이벤트의 시작과 마지막까지 동일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액토즈는 인위적으로 여러가지 변수를 대입하여 유저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긴일이 많습니다. 개선해야 하고 실수라도 그런일을 절대 일어나지 않게 해야 하는게 정답입니다.


3. 프리기프트 코드 및 길드 매크로를 이용한 AP, BC회복 포션 및 뽑기 쿠폰 증식이 있는데 알고있는가 ?
  A. 알고있다. 우리도 충분히 모든 커뮤니티를 모니터링 하고있으며 심지어 일베까지 보고있다. 

 dcinside 쪽에서 상당히 문제를 많이 일으키는 유저 두명 이 있는것도 알고있다. 제제를 가할 것인가 ?
 A. 현재 이부분에서 상부에서 회의중에 있으며 둘다 사내에서 너무 유명한 인물 들이다.

* 알고만 있다는건 중요한게 아닙니다. 이미 시간은 길드랭킹 등을 통한 2-3달이 흘러지나갔고, 그 결과를 통해 상당수의 유저들이 게임으로부터 등을 돌렸으며 남아있는 유저들 또한 누군가의 이득에 밀려가는 상황입니다. 더불어 회사가 가장 원하는건 결국 고객의 부분유료화 결제 부분인데 이 부분에도 치명적인 타격을 주고 있다는걸 알면서도 모니터링만 하고 있다는 것은 해결의 의지가 존재하는지 궁금한 지경입니다.

회사 고위층까지 전달된 안건이 아직도 해결이 안되고 있다는건, 그냥 방관하고 있다는 결론으로밖에 볼 수가 없습니다.


4. 친구초대 이벤트 리밋치 순위 관련
 
Q. 왜 전부 잡지 않고 회수하지 않았는가?
A. 이 점에 대해서는 물증이 없으며 제제를 가한사람은 눈에띄게 조작을 했거나, 블루스택등으로  조작을 한 사람들 위주로 조치를 했다. 전부 회수하지 못해서 죄송하다.
 
* 친구 초대 이벤트를 통해 게임에서 가장 궁극적인 최고의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는 리미트 브레이크 치아리를 전부 회수조치 하지 못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운영이 얼마나 끝판인지를 보여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100회 이상의 추천이 일어나는게 이상한거라고 봐야 하고, 친구초대 이벤트를 하고 그 상품으로 최고의 보상을 걸었다면 이벤트에 대한 철저한 기록을 남겨야 함에도 운영은 뭐라 말을 할 필요가 없네요.


5. 물망초 길드 랭킹
 
물망초 길드를 아는가 
A. 알고있다. 무명아서를 이용해 길드랭킹을 한 길드이며 그당시 사용한 무명아서는 정지를 먹였다.
 
해당 길드의 길드원에게는 불이익이 없는가? 
A. 이 점에 대해서 상당히 고려하고있다. 내부기획이라 말해주기는 뭐하다

* 물망초 길드라는 비승인 계정을 통한 조작으로 랭크에 들어간 길드에 대해서도 사용한 계정은 조치를 취했으나 실제적인 그 계정으로 이득을 보는 길드의 본체 및 길드원에 대해서는 불이익조차 주질 않고 있다는 점은 말이 안됩니다. 해당 길드는 랭킹에서 아예 빼고, 길드와 관련된 로그를 추적해서라도 계정들을 전부 정지 혹은 삭제 하는 초강력 대응책 조차 나오지 않고, 항상 고려만 하고 있다는 점 그저 웃음만 나옵니다.



6. 피들러
 
피들러라는 프로그램을 아는가
A. 알고있다. 
 
길드랭킹 및 요정띄우기 뚜벅이 등 안좋은점 다 설명해줌 요정 방출 시간이라던가
 A. 이점에 대해서 상당히 문제라고 생각한다 . 
   우리가 현재시점에서 이걸 빠르게 최선의 방법으로 조치를 취하려면 그냥 게임서버를 내려야되는 사태가 일어나기때문에 조심스럽게 다루고 있다.
 
왜 계속 기획팀 기획팀 에게 보고하겟다. 내부기획이라 말해줄수 없다고 하는가 
A. 기획팀 협박등 전례가 있어서 기획팀을 보호하고있다. 이점 너무 죄송하게 생각한다.

* 액토즈 내부 운영의 결정적인 문제점을 보여주는 질문과 답변.
기획팀에게 보고를 한다고 하는데, 다시 이야기 하면 기획팀에게 운영팀은 보고를 하는 하급 부서지 동급의 부서가 아님을 보여준다. 결국 기획팀을 위한 몸빵하는 운영자들 오늘도 고생이 많습니다.

피들러라는 프로그램을 통한 어뷰징에 대해서는 이걸 막을 방법은 사실상 없다고 봐야 하기 때문에(연속 동작에 대해 서버가 응답을 몇초이상 안하도록 바꾸지 않는이상), 현재로는 해결방안이 없고 밀리언아서 클라이언트를 새로 구성하는게 최선의 답안이라고 봐야 할듯 합니다.


 
7. 감사형 니무에 프리기프트 코드 조작을 통한 어뷰징
 
추천인 코드 사이에 한글을 써넣으면 계속 뽑히는거 알고있는가
 A. 알고있다. 빠르게 대처했으며 AP, BC물약 및 뽑기티켓을 대량으로 얻었다는 물증이 없어서 제재를 가하지 않았다.
 
디시인사이드등을 눈팅한다면 그당시 누군가가 증식시켜서 갤러리에 대거 저장한것을 알텐데 왜 제재를 가하지않앗나?
 A. 그걸 사용했다는 확증이 없었다. 조사하도록 노력하겟다.

* 프리기프트는 1일 3회였고, 최대 코드 입력량을 고려하면 절대 증식이 될 수가 없는 시스템인데 답변을 보고 있으면 그저 웃음만 나옴.

항상 코드로 인해 문제가 생기는데 예전부터 윈도우 서버와 asp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개발부서에 이거로 먹고사는 사람이 있어서 억지로 일줄라고 그러나 싶을정도로 의심이 가기도 하는데, 이유인 즉 그냥 코드 발급결과를 바로 계정으로 전달할 수 있게 해서 직접 지급을 해도 되는데.. 유저에게 코드를 넣어야 하는 불편함과 타 계정에 전달이 가능한 위험요소를 가지고까지 가면서 도대체 왜? 하는지 알수가 없음.


 
8. 랭킹 도중 과도한 배수 이벤트
 
학도형 3배수 이벤트를 한이유는?
 A. 시즌 이벤트이고 다른 게임에도 진행을 하는 이벤트이기때문에 우리도 진행을 했다.
 
그점이 랭킹에 상당히 영향이 생긴점에 대해서 알고있는가 ?
 A. 그점은 잘모르겠다. 우리가 슈레플 카드들만을 배수한것도 아니고 모든 카드에 배수를 걸었고 4성 학도형 카드를 사용한 사람도 있다. 이점에 대해서는 우리는 문제점을 잘은 모르겠다.
 
솔직히 3배수라고 해도 쓸 수있는 카드는 슈레플 카드들인데 그 정도면 과금러를 위한 이벤트가 아닌가
 A. 우리는 모든 카드에 3배수를 적용 시켰기 떄문에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가 정말 6성 카드에만 3배수를 먹였다면 그건 정말 큰일날 일이라고 생각한다.
 
랭킹 도중에 천화를 출시한 이유는 뭐인가
 A. 현재 밀레가 한국에 도입한지 2달이 채 되지않았다. 우리는 카드가 좀더 빨리 들어오길 바라는 마음에 추가를 했으며. 랭킹에 이렇게 크게 영향을 줄지는 몰랐다.
 
이건 정말 과금러들은 위한 이벤트를 아닌가
 A. 우리는 과금러가 무과금러너들과 비슷한 수준이 되는걸 원하지 않다. 우린 그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고 싶은것이다.
 
컴플리트 가챠는 인벤 인터뷰시 출시하지 않을거라 하지않았냐 상당히 문제있다고 보는데
 A. 그떄는 상당히 문제가 된다고 생각했지만 지금의 경우에는 상황이 바뀌었다.

* 랭킹 기간에는 사전에 공지되지 않은 변수의 발생은 절대 금해야 함에도 시행했고, 그 이유를 과금을 한 유저들을 위함이라고 하는데 명확하게 가야 하는건 그 과금을 해서 그 카드를 얻은 사람을 위한 이벤트였다고 정의를 해야 하는것이 옳다. 이 부분은 오히려 5성의 학도형 에보라 페리도트등을 가지고 있던 무과금에게도 도움은 될 수 있지만 어찌됐거나 변수는 금지를 했어야 한다.

그럼에도 천화를 출시하고, 컴플리트가챠를 시행하는데 랭킹에서 살아남으려면 강제적으로 과금을 유도하는 액토즈의 기획 자체에 유감을 표하고 싶다. 과금러가 무과금러너들과 비슷한 수준이 되는걸 원하지 않는다면 무과금러너가 달리고 있는 무명아서들의 정리 및 과도한 과금을 요하는 이벤트를 줄이거나 그에 대한 과금에 대한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이벤트를 하했으면 한다.

현재 시즌에서 나오는 카드들만 가지고도 70만 공체합에 근접하고 있는 무과금을 상대로, 월에 5만원급 과금을 통해 이 게임에 약 50만원 수준으로 한 사람은 사실상의 차이가 없다는 점을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월에 50만원급 과금을 한 사람들이 하는 말이 있다. 내 돈 만원에 공체합 300이상 무과금이랑 차이가 나면 소원이 없겠다고.




9. 랭킹 카드들의 과도한 세력 밀집
 
좋은 카드들의 세력이 밀집되는 이유는?
 
A. 이건 기획팀의 의도인점도 있지만 우리가 작가들에게 제안을 받아서 그렇게 낸경우도 있다. 
솔직히 본인도 기교유저지만 우스갯소리로 정말 기교레기다 기교레기. 기교는 마음으로 하는것이니 너무 섭섭해 하지말아달라. 그리고 기획팀에 보고를 해서 기교카드가 좀더 많이 출시되게 해달라고 말하겠다. 아마 이점은 문제없이 진행될것이다. 선례로 최근에 남자카드들이 많이 추가됬으니 크게 걱정하지는 말아달라.
 


10. VIP 카드들의 세력과 콤보
 
왜 VIP카드들은 검술 세력으로 나왔는가? 이건 아서콜로세움에서 상당히 형평성이 어긋나게 정해진게 아닌가?
A. 우리도 설마 vip카드를 이런식으로 사용할지는 몰랐다. (치아리 대신 VIP카드를 넣고 검술 콤보등으로 이득을 볼 수 있음)
 
요정세력으로 바꾸고 콤보를 없앨 계획이 있는가?
 A. 이점도 상당히 컴플레인이 많이 들어오는 부분이다. 솔직히 본인도 이건 좀아니라고 본다.

* 세력이 모여있다보니 기교의 장이 딱히 혜택을 못보는데 이 부분에 대한 배려는 고려해야 하는게 당연하며, VIP카드 관련 부분은 기획을 하는 사람들이 사전에 고려를 해야 하는것 아닌가.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유저보다 떨어진다고 하면 기획자는 월급 감봉을 당해도 할말 없다.



12. 인연 뽑기
 
인연 포인트의 소지제한을 늘릴생각 없는가?
A. 천천히 진행중이다
 
혹시 인연 자동 뽑기 프로그램을 아느냐?
 A. 페이로드가 만든 인연자동뽑기 알고있다. 솔직히 정말 좋은 프로그램인데 우리의 초기 기획과 다르기 때문에 계속된다면 문제가 될수도 있다.

* 인연포인트의 소지제한을 늘리고 다르게 쓸 방법을 만들어주지 않는 한 자동 뽑기 프로그램같은것들은 계속해서 필요성이 생길지도 모른다. 그럼 이 부분을 앱 내에서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게 게임사의 의무 아닐까..?



13. 이상 보상지급으로 인한 카드들(세슬파 / 아랑 / 구미호 / 리밋치) 회수
 
회수하지 않은 카드들이 있는걸로 알고있다 어째서 회수하지 않는것인가?
 A. 디시인사이드 유저인거 같으니 핫식스성애자가 질문을하고 답을 받은 내용을 알고있다고 생각한다. 
물증이 없기 때문에 정확히 잡기 힘들다. 우리쪽에서는 회수를 했다고 생각하기때문에 물증이 부족하다.

* 운영팀은 뭐하고 있는걸까? 물증이 없다라는 말을 함부로 해도 되는걸까? 그 자체가 회사에 무슨 해가 되는지는 알고 있는걸까? 지금 자사 게임에 대한 시스템의 취약점을 스스로 그냥 인정하는 말을 마구 던지는 것인가?



14. 무명아서 삭제 (강제 생성 계정을 통한 부당한 사용결과물)
 
무명아서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 것인가
 A. 디시인사이드의 엘과 페이로드가 무명아서를 이용해 프리기프트 코드 / ft 이벤트 코드를 대량 살포한 사실을 알고있다. 하나씩 확인된것을 정지 시키고 있다.
 
그 계정들의 친구추천 코드를 알고있으면 정지 상태에서 프리기프트 이벤트 같은것을 참여할수 있지 않은가?
 A. 우리쪽도 그걸 우려하고있기때문에 하나씩 수정해가고 있으며 조금만 기다려 주면 좋겠다. 

* 강제 계정 생성을 원천적으로 막아낼 방법부터 고려를 해야 하는게 아닐까, 정지만 하면 수천개의 계정 어찌 확인할건지? 그거보다 더 어려운 일조차도 해결(물증이 없어서 해결하지 못한 일들은?)하지 못하는 운영상태에서?



15. 자동 숟가락 등의 불법 프로그램 관련
 
자숟과 마워커를 알고 있는가? 알고 있다면 왜 막지 않는가?
 A. 자숟같은 경우에도 상당히 문제삼아 보고있다. 근데 안드로이드쪽 클라이언트는 오픈이 된 상황이라 우리가 지속적으로 소스를 바꾸고 있다. 하지만 자숟의 배포자에 대한 조치는 어려울것 같다.
 
왜 어려운가
 A. 솔직히 타이트하게 가면 이런식의 불법 프로그램에 대해서 법적으로 승소한 판례가 있기떄문에 충분히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근원지를 찾고있다. (배포자를 찾아내야 한다는건데 어렵다는 이야기로 봐야 할것)
 
플레이스토어에 마워커가 올라와있는거는 아는가?
 A. 알고있다.
 
그럼 왜 내리도록 조취를 취하지 않는가?
 A. 이 절차가 상당히 복잡하며 구글 본사쪽에도 연락을 해야되기때문에 일단은 지켜보고 있다. 사태가 더 심각해진다면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 자사의 서비스에 해가 됨에도 구글 본사에 연락을 하는 과정이 복잡하므로 배려하는 액토즈의 배려심에 눈물이 납니다. 액토즈가 플레이스토어 결제를 통해 벌어준 수수료만 생각해도 구글은 당장 해결해줄 법도 한데, 참 배려심이 대단하십니다.



16. 덱편집을 들어갈시 튕기는 현상

 덱편집으로 들어가면 튕기는 현상이 일어난다 왜그러는거냐
 A. 그거는 초기현상아니냐. 지금은 튕기지 않는걸로 알고있다
 
실제로 지금도 팅기며 어제도 팅겼다.
 A. 아 기획팀에 보고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운영팀은 문제가 아직도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 모르고, 기획팀에 보고나 해야 하는 주종의 관계. 기획팀에 보고를 하면 그 이후 조치는 언제 확인할 수 있을까?  게임사가 자사 게임의 품질관리조차 제대로 하지 않고 있으며,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는 해보고 있는지조차 의문이 가고 있다. 

액토즈 내부에서는 밀리언아서를 정해진 개발환경의 OS 버전과 동일한 기계를 이용해 게임을 하기 때문에 생기지 않아 몰랐다고 해두자.




17. 요정배틀 화면에 덱바꾸기 기능 및 super게이지 추가 및 엑스칼리버 넘기기
 
일본에는 요정 배틀 화면에 덱바꾸기 기능이 있는데 어째서 도입되지 않고 있는가?
 A. 우리도 초기기획은 요정 배틀 화면에 덱바꾸기 기능을 설정 하는거였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달리 일본은 단말기 가격이 저렴해 핸드폰들이 상향 평준화 되있는 반면에 우리나라에서는 다양한 기기들이 사용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정도 폰에서는 이것을 이용 할 수 있겠지만 이 데이터가 들어감으로써 어떤 유저는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도입하지 못하고 있다.
 
super 게이지를 배틀 창에 추가 해줄수는 없는것인가
 A. 그 점 또한 위에서 말한거와같이 먹통이 되는 기기들이 많기 때문에 도입할수가 없다.
 
엑스칼리버 넘기기는 도입될 수 있는건가
 A. 그 점에 대해서는 지금 일본측과 상의 중이다. 좀더 기다려달라

* 일부 안드로이드 개발 초반만 넘기거나, 윈도우 프로그래밍 조금만 해도 왠만한 게임 데이터에 접근이 가능하고 이용이 가능한 (인연포인트 자동뽑기, 보상상자 정리, 자동숟가락 등등) 어플리케이션을 마구마구 만들 수 있는데 게임회사 액토즈의 개발자들의 실력은 도대체 어떻길래? 엑스칼리버 넘기는 기능 하나마저 일본측과 상의를 해야 한다는건 뭔지? 엑스칼리버 넘기는건 게임에 손을 대는 일이니 일본의 허락을 받아야 하나?

그럼 여지껏 게임내 카드데이터 무작위로 한국화 시키면서 스탯상향시킨건 일본의 허락을 다 받고 진행한 일인가? 참고적으로 일본의 스마트폰보다 한국의 스마트폰 성능이 상향평준화는 더 잘돼있다. 그냥 기술력이 부족한걸 억지로 포장하는 답변이라고 생각한다.
 

 

18. 랭킹 보상 카드들의 스탯 공개
 
어느 랭킹부터인가 갑자기 카드들의 스탯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점은 일본에서 법적으로 문제가 일어나서 다시 공개한 사례가 있는데 액토즈는 왜 안하고 있는가?
 A. 이 점에 대해서는 정말 미안하게 생각한다. 이번시즌 혹은 다음 번 부터는 꼭 공개 하도록 하겠다.

* 기획팀에 보고 안해도 할 수 있는 일이라면 진작좀 하시지 그랬습니까..




19. 월맨의 스탯
 
월맨의 노돌 스탯이 가챠카드에 비해서 너무 높지 않은가?
A. 최초의 밀리언 레어 랭킹이기 떄문에 그런거다. 가챠와는 다르게 랭킹이라 함은 과금과 시간을 엄청나게 투자해야 되는거다. 지금 이순간에도 600위까지 엎치락 뒤치락 하는걸 알고있다. 그에 대한 합당한 보상으로 보고있다.
 
위에 천화는 과금러와는 차별화한다면서 이점은 왜 크게 차별을 보이지않는건가
A. 말그대로 랭킹 보상이기때문이다. 가챠는 돈만으로도 해결할수있지만 랭킹은 시간또한 요구되는 컨텐츠이기 때문이다.

* 그 돈의 범위가 도대체 얼마고 그게 당신들 받는 월급의 10%이상이라는걸 감안해야 하지 않을까? 그리고 기본 스탯이 높다는건 다시 돌려 표현하면 그냥 대충 틈틈히 시간때우며 하는 수준으로도 충분히 노돌 카드를 얻어낼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이거야 말로 1천등 안에 들어간 사람과 당신들 받는 월급의 10%이상 쓰고 있는 유저들에 대한 개무시의 표현이라고밖에 생각이 안된다.
 
 


21. 몇몇 랭킹 카드들의 스킬 발동률
 
화련형 검서 / 카펜다 / 라이더 의 발동률이 너무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어떤가
 A. 화련형 검서같은경우에는 우리가 상당히 욕을 먹었다. 카펜다 또한 그렇다. 
라이더의 경우에는 우리가 데이터를 잘못 입력해서 생긴일이다. 카드 스킬 발동률 자체는 우리는 한번 설정하면 일체 건들지 않는다.


* 카드 스킬 발동률에 대해서는 뽑기 시즌에 뽑는 카드들은 후반으로 갈수록 발동률이 떨어진다고 유저들은 체감하나 증거가 없으니 그냥 그런가보다 해야 겠다. 일단 건들지 않는다니까.



* 코멘트 후기

사실 밀리언아서라는 게임이 왜 망해가는지, 그리고 운영이 부실한 부분에 대해서 별도의 글을 작성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다가 그냥 관심조차 주지 말자는 생각으로 잠시 블로그도 휴식기에 들어가고 있었는데 글을 보다가 워낙 화가 나서 코멘트를 다는 형식으로 글을 작성해보게 되는군요.

일단 액토즈의 운영팀은 속칭 레이드팀의 탱커입니다. 모든 공격을 다 받아주고 있으며, 그 뒤의 딜러같은 기획팀과 개발팀이 실제 삽은 대부분 파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왠만한 게임회사의 운영팀은 회사 내 부서 서열에서 바닥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어쩔수 없을 지도 모릅니다.

문제는 액토즈 내부의 기획팀이라는 것이 존재하고 그 사람들이 적어도 유저들이 결제한 금액을 통해 월급을 받고 있다면, 그리고 양심이 있다면 기획팀은 게임을 실제로 해보면서 어떤점이 불편하고 개선을 해야할지 그리고 운영팀이 그토록 보고를 한다는데 개선을 어떻게 할지 빠르게 피드백을 하길 바랍니다.

액토즈 내부에서는 밀리언아서가 2013년 자체로 국내에서만 1/4분기 178억, 2/4분기 112억, 3/4분기 58억의 소득을 가져왔는데 유저의 이탈이 일어나는 이유는 뭔지, 그리고 이 게임이 얼마나 파괴력이 있는지에 대해 연구를 해야 하고 위에 나온 일부 어뷰징을 통한 부당이득을 취하는 이용자들을 막기 위해 앱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개발자 및 서버의 로그를 추적하여 절대적으로 잡아낼 수 있을만한 비용투자(인력 및 시설)를 추가로 해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3/4분기 중국매출도 180억 수준에 들어간거로 아는데, 미르의 전설처럼 꾸준한 매출관련 킬러앱이 있어야 한다면 그 점을 잊지 말기 바랍니다. 한국과 같은 일이 발생하면 그 이후는 똑같은 상황이 일어나지 않으리라고 누가 보장 할 수 있겠습니까.


이 글은 어찌됐든 밀리언아서의 자경단 담당자분께도 메일로 링크를 보낼 계획이며, 작은 글이지만 나비효과라도 좀 생기길 진심으로 빌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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