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하지 않은 그녀석

확산성 밀리언아서, 카드강화 최적의 효율은..? 본문

talk/game

확산성 밀리언아서, 카드강화 최적의 효율은..?

티니 2013.01.16 16:10

카드와 강화 그리고 골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쓸데없이 깁니다. 여차하면 마무리 정리만 보셔도 됩니다.]


뭐 저도 나름 이리저리 받은 뽑기 쿠폰을 써봤지만 슈퍼레어+ 그게 뭔가요.... 하하하하하하...

5성카드도 그나마 운이 좋은편이라서 갤러헤드 2돌파에, 이번주에 3돌파가 가능해질 정도의 유저입니다. 100MC뽑기를 위해 320MC를 질러본 과금맛만 본 극소과금러입니다.


[1. 강화의 기본 개념]

1) 카드의 레벨업은 한 카드에 다른 카드를 합성(밥으로 주는 상황)을 하면서 이루어집니다. 
2) 카드의 [레벨업당 요구 경험치량은 카드의 등급과는 관계 없습니다.]
3) 카드의 [등급에 따라 밥으로 줄 때의 경험치 값이 다릅니다.]
4) 카드의 [등급과 상관 없이 1장의 1레벨 카드를 밥으로 줄때 300골드]가 소모됩니다.
5) 카드의 [등급에 따라 팔때의 골드 획득 값이 다릅니다.]
6) 금요일은 카드의 레벨업을 위한 카드의 합성과정의 효율이 2배가 됩니다.



[2. 카드가 가진 경험치량]

1-3에서 말한 것처럼 [카드를 밥으로 줄 때의 경험치 값은 각각 다른 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후부터는 별의 개수에 따라 1성~6성이라고 표현하겠습니다.)

1성     2성     3성     4성     5성     6성
100     200    600    1800   5400   16200

카드마다 기본 1레벨 기준으로 가지고 있는 경험치입니다. 1성과 2성은 2배의 차이지만, [2성부터는 등급당 3배의 값이 차이]가 나게 됩니다. [3성 1장을 먹이는 것이나 2성 3장을 먹이는 것이나 경험치로 가는 값은 같다]는 이야기입니다.

예제 문제입니다. 

[4성 카드 한장의 경험치량과 같은 경험치를 먹이기 위한 2성카드의 개수]는..?  [3x3 = 9장]이겠죠.
5성 한장이면 1성 54장의 효과, 2성일때 27장의 효과 3성일때 9장의 효과, 4성일때 3장의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럼 이걸 알아서 어디다 써야 할까요..? 1-4에서 적은 부분(장당 300원)을 이용한 효율적인 강화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5400의 경험치를 먹이기 위해서 5성카드 한장을 먹이고 300골드에 끝을 낼 수도 있고, 1성카드 54장을 먹이고 16200골드]를 내야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극단적겠지만 말이죠.. (이후에 이야기 되겠지만 카드의 장수가 무제한이라면 1성카드 54장이 더 좋은 결과일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레벨의 필요경험치에 따라 최소의 골드와 최소의 카드로 가장 효율적인 강화를 할 필요가 존재]합니다.



3. 카드가 레벨업(강화)하기 위한 경험치량

1-2에서 적은것처럼 [카드의 레벨업은 카드의 등급과 상관없이 공평한 경험치량을 필요]로 합니다.

http://w.livedoor.jp/kssma/d/%b6%af%b2%bd%b9%e7%c0%ae#content_4_2 (일본의 위키 관련 필요 경험치 표 참조)

굳이 이 표를 참조하지 않으실 경우를 위한 간단한 경험치 요구 공식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61레벨까지는 이전 경험치 차이에 +60씩 증가합니다.(예외는 60->61일때 20밖에 안증가)
[* 1->2레벨 강화시 100의 경험치가 필요 / 2->3레벨 강화시 160의 경험치가 필요 / 3->4레벨 강화시 220의 경험치가 필요]

61레벨 이후부터는 동일한 값이 5번 반복 되고 500씩 증가(65~70까지만 400증가)
[* 61->62레벨 강화 3600필요 / 65->66레벨 강화 4000필요 / 70->71강화 4500 필요]

이 경험치는 [등급과 상관 없이 고레벨로 갈수록 필요한 경험치량]입니다. 여기까지 정리가 잘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중요한건 어찌되든간에 저 경험치의 양은 몇장의 카드를 활용하던간에 만족이 되면 다음 레벨로 올라가게 된다는 점이겠죠.




4. 강화는 금요일에 하는것이 좋다. 그래서 이 게임은 수요일이 가장 힘들지.. (카드의 효율)

[강화는 금요일에 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효율이 2배가 되기 때문이기도 하고 덕분에 역한돌도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금요일엔 파워업!! 으하하하하하 하다가 수요일이 될 때 요정들은 잡힐만큼 잡혀서 세지긴 무지하게 세고, 내 카드들은 힘을 잃은듯하죠.. 목요일이야 금요일의 파워업에 대한 기대때문에라도 버티기가 되지만...

뭐 아무튼 금요일은 카드 강화의 날입니다. 그러면 이제 2와 3에서 알아뒀던 것들이 어떤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게 하는지 알아볼 시간입니다. 

금요일에 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평일과는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음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카드에게 밥을 줄때는 3성부터 시작하자.]

[카드의 합성을 할때는 3성이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팔았을때는 600골드, 합성을 하면 1200의 좋은 경험치가 되게 됩니다. ]

3에서 다룬 [레벨업 필요 경험치량을 볼때 1200이하로 레벨업이 가능한 구간은 20레벨 이하입니다. 다시 생각하면 20레벨 밑에서는 3성카드 한장으로 무조건 레벨업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정확히는 1레벨보다 더 많은 양의 강화가 일어납니다. 20->21레벨부터 1장으로 부족합니다.)

1200이라는 누적 경험치량은 어떤 카드 1레벨에 먹여도 6레벨까지 강화가 되고 20%정도의 경험치바가 차게 됩니다.

[3성카드 2장이면 40레벨까지 무조건 1레벨씩 레벨업을 시킬 수 있습니다. 3성 카드가 3장이면? 위에서 설명한대로면 3성카드 3장=4성카드 1장의 효율이죠. 무려 65레벨까지 레벨업을 무조건] 시킬 수 있습니다.

별로 중요하지 않아보인다구요? 역한돌이 좋아보이고 이야기가 많이 나와 해보고 싶으시죠? 뒤에서 다룰 카드와 골드량 역합성과 정합성을 보시면 이게 왜 중요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4성카드(레플)는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 그리고 1,2성 카드는?]

4성카드는 팔았을때 3,300의 골드, 합성시 3,600의 좋은 경험치가 됩니다. 
레플카드.. 저도 참 좋아하는데요... 제가 한번 합성시켜 보겠습니다. ^^ (개드립 죄송합니다...)

[4성카드는 카드가 여유있고 주로 키워야 할 카드가 애매할때 밥으로 주기 가장 좋은 카드]입니다. 1장을 1레벨의 카드에 밥으로 주면 10레벨까지는 기본 확정이 되죠.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65레벨까지는 무조건 1장당 1렙업 이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효율카드]입니다.

[왜 그럼 4성보다 3성을 먼저 합성할까요..? ]

3성을 3장 합성하려면 900골드가 듭니다. 팔면 1800골드가 되구요. 만약 3성 3장을 밥으로 먹이면 1800+900골드를 경험치와 교환을 하는 것이 됩니다. 2700의 기대값을 가지게 됩니다. 

4성을 1장 합성해주면 300골드가 듭니다. 팔면 3300골드죠. 3300+300의 값이 3600이 기대값이 됩니다.

같은 3600의 경험치를 위해서 비교할 기대값이 4성카드가 큽니다. 당연히 기대값이 작은 3성카드를 먼저 먹여야 합니다. 그 후순위가 4성카드죠.

그럼 같은 3600의 경험치를 위해 1,2성 카드를 계산해보면 어떤 값이 나올까요..?

1성 = 18장*300 + 80*30 = 5400 + 2400 = 7800 / 2성 = 9장 * 300 + 180 * 9 = 2700+1620 = 4320이 나옵니다.

[기대값을 통해 비교해보면 효율적인 합성은 3성 > 4성 > 2성 >> 1성의 결과가 나옵니다. ]

[1성 2성은 초반에 숟가락 얹는 어려운 시절이 아닌 이상 합성을 하면 할수록 손해]를 보게 되는거죠. [파는게 더 좋은 결과]입니다.(1레벨 카드일경우)

[물론 3,4성 카드가 어느정도 여유가 있을때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그냥 어려운 시절엔 .... 그저 일단 밥으로 주고 봐야죠 뭘 계산을 하나요... 


번외로 요즘 하도 아베노 세이메이가 많이 나오니 5성 카드에 대해서도 정리를 해봅니다.

5성은 합성시 10800 / 팔았을때 35000골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경험치의 획득값을 5400으로 놓고 비교를 하면 
3성은 (600*3*3 + 300*3*3) / 4성은 3600*3 / 5성은 35000+300이 됩니다.  3성은 8100 / 4성은 10800 / 5성은 35300의 값이 나오며

[최종 결론은 1,2,3,4,5성이 먹이로 쓸만큼 여유가 있다면을 전제로
3성 > 4성 > 2성 >> 5성 >> 1성 (1성, 5성은 가능하면 파는게 정답...)의 결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5. [그렇다면 5성은 무조건 먹이로 주는게 답?! 그리고 역한돌과 이게 뭔상관?]


- 애증의 아베노 세이메이... 그리고 요정카드

[요정카드는 5성카드이지만 예외로 4성카드와 같은 경험치량과 골드를 적용]받습니다. 룩은 5성인데 취급은 4성(팔면 3300골드 경험치는 1800)이라는 이야기죠.

일부 카드중에 경험치 추가획득 카드도 있지만, 생략하겠습니다.

아베노 세이메이는 원래 일밀아에서 있던 서브카드였던 슬랩스(맞나요..?) 대신 서브로 들어오게 된 신기한 경우인데 블루 캡과 그루아가흐 둘 다 드랍을 하는 덕분에 말도 안되는 드랍률이 되어서 나름 많이 모으신 분들은 10장 이상씩들 모으신듯 합니다. (저도 풀돌 하고 15장은 남을듯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카드의 활용방향에 대해 고민을 해볼 필요가 생깁니다. 



위에서 제가 왜 굳이 카드 한장당 레벨업이 어디까지 가능한지를 적었을까요? (참고로 [5성 카드를 먹일 경우 풀레벨까지 무조건 1업은 보장됩니다. 라는건 6성 슈레플 한장을 먹이면 무조건 3업은 가능하단 이야기]겠죠)

저같은 경우는 [풀한계돌파 티니아를 기준으로 70]으로 잡겠습니다.

70까지 레벨업을 위한 [필요 경험치 누적량은 147460]입니다. [역한돌을 한다고 해도 평균 효율을 따지는 42구간, 금액이 같아지는 45레벨 이후 48000골드 고정의 상황]이 되면 그때부터 역한돌을 하면 어떤 상황이 생기게 되는지 상황을 구성해보겠습니다.

이러쿵 저러쿵 [한계돌파로 정합성을 시키고 45까지 키웠습니다]. 70까지 역한돌을 해야겠죠.

[45에서 역한돌을 시작합니다. 계산결과 54레벨]이 됩니다. [두번째 역한돌을 합니다. 64레벨]이 됩니다. 티니아카드가 한장 더 있어서 [또 역한돌을 합니다. 70레벨을 찍었는데 6레벨치의 경험치가 남습니다.]

[돈은 48000*3 = 144,000골드]가 들어갔습니다.

그럼 이걸 거꾸로 뒤집어 보겠습니다. [70레벨에 가기 위한 역한돌을 위한 최적레벨은 59레벨]입니다. 그리고 그 [59를 가기 위한 최적레벨은 49]이구요, 그 [49의 최적레벨은 41]입니다.

마찬가지로 [3배의 돈에서 조금 모자란 돈이 들어갑니다 약 139,000골드]정도가 될겁니다.

그럼 만약,[ 41에서 49를 카드를 통해 정합성을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어차피 두번의 역한돌에 96000골드는 들어가지만, 3성카드를 18장 먹이면 5400의 합성비]밖에 안들어가고(팔아봐야 10800원 나옵니다..) 5성카드를 두장 먹이면 파는거보다 손해구요. (7만을 벌고 그냥 역합성 하죠..) [4성카드를 6장 먹이면 1800원]이면 되지만 이걸 팔면 18000골드를 벌 수 있죠.

그럼 우리는 [40000골드의 합성비를 아끼고 3성카드 18장 혹은 4성카드 6장으로 퉁]치게 되는겁니다. 이게 왜 중요한지는 풀돌을 하실 카드가 많을 수록 심각해지기 때문입니다.


[역한돌은 뭐가되든 45이후부터 48000골드의 합성비]를 가져가게 되는데 [많게는 5번, 6번까지 역한돌을 하며 풀돌파]를 하게 됩니다. 5번 6번 풀돌파면 그 돈만해도 약 30만골드가 들어가는데, 5성카드가 넘치셔서 팔아서 돈 충당할거 아닌 이상에야 1주일 죽어라 게임해서 골드 모아도 20만, 30만 모으기가 빠듯한게 현실입니다.

그럼 역한돌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한번이라도 덜하는게 당연한거죠. [48000이란 골드, 1성카드 600장 팔아야 됩니다]... 어후.... 과금전사분들이야 뭐 ... 돌리고 남은 카드 휙휙 팔면 합성비야 나오시겠지만 이 글을 보고 계실 분들은 대부분 무과금유저 아니겠습니까....




6. [머리아픈 분들을 위한 간략한 정리 및 주요 역한돌 공식..]

[카드를 강화하기 위한 먹이를 줄때 효율은 3성 > 4성 > 2성 >> 1성 순이다. (카드가 1레벨일때)]
[역한돌 계산기를 이용해 필요한 역한돌 레벨을 가기 위한 구간을 알아두면 골드를 절약할 수 있다. (역한돌 회수 한번을 카드 정합성으로 줄이면 약 2만골드는 절약 가능)]

어차피 결론은 이거입니다. 멀리 돌아오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보너스로 나름 국민덱... (일러만 좋았으면 인기 짱이었을...) 세이메이 풀돌 공식 올려드립니다.

아베노 세이메이, 기본 레벨 45 / 슈퍼레어 / 한계돌파 5회 가능(홀로그램시 6회) / 최대레벨 90


* 1레벨부터 육성시, 역한돌을 3번만 하는걸 노릴 경우 
51레벨까지 키우시면 됩니다. (누적경험치 78,500 / 필요 카드량 5성 7장, 4성 19장, 3성 57장 올림계산) + 한계돌파때문에 세이메이 한장 합성하는걸 제외한 필요카드양입니다.

* 1레벨부터 육성시, 역한돌을 4번하려는 경우
41레벨까지 키우시면 됩니다. (누적경험치 50,800 / 필요 카드량 5성 5장, 4성 14장, 3성 42장 올림계산)

역한돌 방법.

41 레벨 -> 역한돌 51 -> 역한돌 63 -> 역한돌 76 -> (역한돌시 세이메이 두장 넣으세요 안그러면 역한돌 한번 더함) 역한돌 90

역한돌 3번일경우 51부터 하셔서 63, 76, 90순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홀로그램이면 한번 더 하시겠지만 넘어가죠....



모쪼록 이 글이 제 머리속에 있는 이야기를 제대로 풀어냈는지 모르겠네요, 질문 있으시면 댓글로 적어주시면 답변 달아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제 블로그에도 동시에 올려졌습니다. 아무튼 최상의 효율로 카드강화에 성공들 하시길.. 아 물론 득카도 하시구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