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하지 않은 그녀석

Azubu가 뭐길래... 본문

talk/game

Azubu가 뭐길래...

티니 2012.07.12 17:34
뜬금없이 일을 하고 있다가, 어느 채팅방에서 온게임넷에서 대회가 진행중인 League of Legends the Champions(이하 롤더챔스)의 메인 스폰서인 Azubu(아주부)가 유령회사라는 링크를 던져줬다. 

이야기의 구성을 살펴보면 azubu.com 이라는 도메인의 contact us부분을 가면 한국지사 주소가 나와있고, 이 부분을 다시 검색해보면 게임북코리아라는 회사가 나온다는 점(전화번호도 층수도 일치)과 도메인의 소유주를 검색하면 마찬가지로 같은 회사의 이름으로 등록되어있다는 이야기였다.
이 외에 오마이뉴스에 올라왔었으나 어떠한 이유인지 삭제가 된 기사가 있어, 그 부분도 찾아본 결과는 페이퍼컴퍼니일 확률이 높다 라는 결론이었다.

이 이야기로 갑론을박이 디씨에서는 펼쳐졌고, 현재는 게임메카측과의 전화통화 결과를 토대로 올려진 기사로 어느정도 정리가 되었다. 
http://www.gamemeca.com/news/news_view.html?seq=29&ymd=20120712&page=1&point_ck=&search_ym=&sort_type=&search_text=&send=&mission_num=&mission_seq=

는 루머정도로 끝나는 듯 했으나 

이외의 부분은 개인적으로 직접 좀 찾아봤다.
전체적인 결론부터 정리를 내고 가자면, 독일에 있는 미디어 그룹 Azubu Europe AG와 그 계열사는 과연 존재하는 회사인가에 대한 의심이 간다는 점과 게임북컴퍼니라는 회사는 Azubu Korea와 동일한 회사인데 법인명만 다른 회사일 것이다 라는 것.


1. 2012년 3월 초 공식적으로 온게임넷을 통해 롤더챔스의 스폰서가 되었다는 기사(http://www.acrofan.com/ko-kr/life/news/?mode=view&cate=02&wd=20120315&ucode=00000005)에 나오는 Azubu는 독일의 전문 미디어 그룹이라고 되어있다. 온게임넷은 독일에서 직접 공동 사업 제휴까지 진행했다고 되어있는 상황.

혹시나 싶어 일단 azubu.com의 도메인 관련 상태부터 파악해 봤다.

http://www.statscrop.com/www/azubu.com 를 통해 가보면, 특이한 점은 도메인의 개설 날짜가 2011년 3월 27일이라는 점이다. 전문 미디어그룹이 사명을 변경하지 않았다고 하면 큰 기업치고는 도메인 개설 시점이 너무 짧다.
단 도메인의 경우 소유주가 바뀔때 생성일이 변경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이전에도 azubu.com 이라는 사이트의 존재여부가 확인 가능할 것이다.

그래서 구글을 통한 검색을 시도를 해봤다.
https://www.google.co.kr/#q=sites:azubu.com&hl=ko&safe=off&prmd=imvnsul&sa=X&ei=8n_-T_bpEIyRiQe4v9HUBg&ved=0CDYQpwUoBg&source=lnt&tbs=cdr:1%2Ccd_min%3A2000.+1.+1.%2Ccd_max%3A2011.+3.+26.&tbm=&bav=on.2,or.r_gc.r_pw.r_cp.r_qf.,cf.osb&fp=577a4ceb96ab4a7c&biw=1920&bih=1052
도메인 등록일인 2011년 3월 27일 이전으로부터 2000년까지의 검색 결과이며, 검색되어 나온 결과는 과거의 데이터 수집일로 보여지는 두개이나 이것도 제대로 된 페이지는 아니라고 보여진다.

2005년 8월 5일 - Azubu LTC Summer 2012 - CLG NA ... Azubu's next move after sponsoring a League is to officially endorse a professional LoL ... Global Site AzubuWest (US)라는 결과가 맨 위에 나오는데, 2005년 8월 5일에 만들어진 페이지가 2012년의 이야기를 적고 있을 수 있을까? 라는 의문점이 생긴다.



그래서 바로 이어 추가 검색을 시도해 봤다. WaybackMachine이라고 하는 웹의 유명한 사이트들을 일정 주기로 긁어서 데이터 저장을 해두는 페이지로 과거의 자기의 홈페이지들을 찾아 볼 수 있는 사이트다. 네이버의 옛날 다음의 옛날 등도 확인이 가능하다.

http://liveweb.archive.org/http://www.azubu.com 를 검색하면 이전의 데이터는 단 한건도 존재하지 않으며, 현재의 페이지를 보여준다.
http://web.archive.org/web/20000816202517/http://www.naver.com/ 네이버 같은경우는 과거의 사이트들이 보인다.

이걸 통해서 나오는 결과는 azubu.com이 정말 완벽하게 알려지지 않은 중소규모 사이트일 수 있다. 라는 이야기인데 어느정도로 안 알려져야 가능한가 라는 의문에 대한 해답을 드리기 위해 과거에 만들었다 자폭한 주소를 공개한다.

대충 하루에 10명 남짓 방문해도, 여기저기서 링크만 조금씩 있다고 하면 수집하니까, azubu.com은 과연 얼마나 알려지지 않았을까란 의문이 제기된다.





2. Azubu Korea(게임북코리아로 통칭)의 구인에도 이상한 점은 여러곳 발견된다. 구인공고가 나는 시점은 대부분 본격 롤더챔스가 시작되고 메인 스폰서가 발표될 시점 전후이며 구인의 대상 인력은 취재기자와 게임분석 기자이다. 구인공고 관련 링크는 별도로 넣지 않겠다. 찾아보시면 다 나오리라.

2월 말에는 IT 기획 관련한 기획자를 뽑기도 했다. 7월 10일에는 게임북코리아 사무실이 이전한 것으로 보인다. 구인공고에 사무실 주소가 변경되었다. (http://www.albain.co.kr/recruit/view?idx=3005093 ) 이렇다는 이야기는 사무실 옮겼는데 azubu.com 홈페이지 업데이트를 안한것으로 보면 될듯 하다.

그외에도 직접 독일쪽에서 인력을 구하는 구인공고가 났던것도 같으나, 한국처럼 구인구직 사이트가 많지 않아서 그런것인지는 알 수 없다. 아무튼 내긴 냈었다. http://webcache.googleusercontent.com/search?q=cache:VHX-1H9V-NoJ:www.careersarcade.com/jobs/2012/2/3/german-localization-specialists-video-games-website-berlin.html+&cd=56&hl=ko&ct=clnk&gl=kr

하지만 신기하게도 채용공고 접수를 @azubu.com 이메일로 받지 않았다는 점은 의아하다. 본사가 독일 미디어 그룹이면 당연히 @azubu.com 메일로 받아야 하는거 아닌가?

참고로 국내 구인구직 사이트에 나와있는 게임북코리아 회사 소개이다. http://www.saramin.co.kr/zf_user/recruit/company-info-view/idx/5107769#ComReCruit

읽어보면 충분히 이 회사가 게임쪽 웹진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과 준비가 되어있다는 점이 보이긴 한다.






3. 전문 미디어그룹 아주부의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AzubuMedia 은 2011년 11월 경에 만들어졌고 그 후 잠시 방치되다 2012년 3월부터 하나 둘씩 내용이 조금씩 올라오고 있다. 해외가 페이스북이 더 유행이었고 국내도 그 바람을 탄지가 꽤 되었기 때문에 미디어그룹이라는 특성이면 SNS서비스 지원이 너무 늦었다. 그건 단지 그냥 그 회사의 사업방향상 잘 안했거나 흐름을 늦게 탔겠거니 하고 넘어가야 할 것 같기도 하다.



4. azubu.com 과 관련한 Statscrop.com의 리포트(http://www.statscrop.com/www/azubu.com)를 읽어보면 독특한 부분이 몇군데 발견된다.
DNS Record에서 연결된 서버의 주소가 나오는데, 그 서버는 국내에 위치한 씨디네트웍스라는 회사를 통해 호스팅 받고 있다. 물론 해외 서비스를 위해 해외와도 회선 속도가 좋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가능하며 씨디네트웍스는 전문적으로 스트리밍 관련 호스팅을 하는 기업이기도 하다.

인프라 하면 한국이라서 한국에 서버를 설치하고 사용한다 라고 보는 시각으로 아주부를 바라봐야 하지만 본 기업이 독일에 있는 전문 그룹이 이렇게까지 한국의 인프라만을 활용한다는 부분은 상당히 의외다. 실제 아주부 그룹이 존재한다면 그들의 한국 사랑에 감사드려야 할 것 같다.
그런데 메일은 구글앱스를 활용한 도메인 메일 서비스로 사용중... (어?!)

신기하게도 온게임넷의 LOL전용 사이트인 ognlol.com도 같은 씨디네트웍스를 통해 호스팅을 받는지 DNS가 연결되어있다. 서버 아이피는 다르지만, 해외 스트리밍 때문에 그럴 수 있을 것 같다.
참고로 이 사이트의 리뉴얼? 혹은 개발 당시에 개발하신 분과, 그걸 새로 담당하시게 된 분이 계신 커뮤니티에 적힌 두개의 글이 있는데 http://cikorea.net/search/index/q/azubu 이 글에서 개발하셨던 분은 LA에 서버가 있다는 이야기를 하시긴 했다. 하지만 새로 담당하시게 된 분과의 게시글에서는 '게임북' 이라고 명명을 하는것으로 보아. 아주부 한국지사와 게임북은 동일한 회사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보인다.


5. 구글에서 아주부 관련 검색을 하다가 네이버를 통해 발견하게 된 어느 블로그, 지금은 전부 접근차단이 되어있으나 구글느님은 언제나 뭔가를 남겨주시기 마련이다. (https://www.google.co.kr/#q=blog.naver.com/newzacade+blogurl:http://blog.naver.com/newzacade&hl=ko&safe=off&tbo=1&tbs=qdr:y&tbm=blg&psj=1&ei=34j-T5-oD46kiQfHzsTqBg&start=20&sa=N&bav=on.2,or.r_gc.r_pw.r_cp.r_qf.,cf.osb&fp=577a4ceb96ab4a7c&biw=1920&bih=1052
azubu.com에 올려지기 영어로 번역되기 전의 원문을 작성했던 것으로 보여진다. 그리고 이분은 실제로 게임북코리아에 다니고 있다(채용공고를 내기도 했다)




사실 나는 아주부라는 회사에 관심도 없고 그냥 궁금했으며, 악의는 더더욱 없는 사람이다. 단지 궁금해서 몇가지 찾아봤는데 여러가지를 통해 내린 추론은 다음과 같다.

- Azubu 미디어그룹은 실존하는지 여부에 대해 현재 상황에서 인터넷 상으로는 알기 어렵다. 독일의 인터넷 시장이 워낙 접근이 막혀있어 알아보기가 어렵다는 결론을 내지 않으면 이정도로 정보가 존재하지 않기가 어렵다.
- 실제 Azubu 미디어그룹이 존재했다고 하면, 그 그룹에는 한국의 게임북코리아라는 회사도 계열사에 속해있어야 한다고 보인다. 채용공고에 회신주소가 azubu.com 이었다는걸 보면 그룹이라는 상황을 가정할때 메일주소를 본사, 계열사, 지사 직원이 아닌이상 제공할 이유가 없다. 게임북코리아가 국내 채용 담당및 모든 비지니스를 도맡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전제하는 조건 하에 말이다.
- 온게임넷은 기사를 통해 독일에 직접 방문하여 사업제휴를 했다고 했다. 이것은 진실일 것이라고 믿고 진실이어야만 한다. 하지만 독일의 어느 뉴스에도 그룹 정도되는 회사가 한국 ongamenet이라는 회사와 사업제휴를 했다는 기사가 나오지 않는다. 통상 언론 홍보(주식회사일경우는 주식의 가치 상승)를 위해서라도 사업제휴는 보도자료를 돌리고 뉴스에 나오기 마련이다. 이 역시 독일의 언론들이 딱히 인터넷과 안 친하다는 전제를 깔고 뒤로 넘어간다.
- Azubu 미디어그룹이 실존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하면 Azubu Korea가 실체이며 다시 같은 회사인 게임북코리아가 실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Azubu Korea가 게임북코리아에 한국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대부분 넘기는 방식으로 계약을 했다면 상황이 다를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보기엔 뭔가 어색한 것들이 많다.


마지막으로 현재 Azubu와 온게임넷의 롤더챔스 진행은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상금도 정리 되는 분위기로 기사에 나왔다. 어찌되었거나 이번 시즌까지 무사히 치르게 된다면 아주부와 온게임넷의 스폰서십은 종료가 된다. 이전 스타리그 시절에도 스타리그 후원할때는 우와 하다가 어느순간 사라진 비운의 회사들 (마이큐브......... 라던가.. So1 은 스타팬들의 머리속에만 남았지....)도 있었기에 이후에 Azubu라는 회사가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중요한건 현재 Azubu라는 회사가 온게임넷에 스폰서를 하면서 롤더챔스라는 대회를 성공적으로 잘 이끌고 있다는 사실이다. 단지 이 Azubu라는 회사가 그냥 좀 신기하단 부분은 글쎄....



3 Comments
댓글쓰기 폼